단양 가볼만한곳, 단양8경
- 랜선여행|국내/충청,경상
- 2020. 10. 13.
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의 전설이 살아있는 단양은 가볼만한 곳도 많고 경치가 수려하기로 유명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관광지인 단양 8경을 둘러봅니다.
단양은 예로부터 전해지는 전설도 많고 풍경이 수려해 사계절 내내 여행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곳입니다. 그만큼 가볼만한 곳도 다양하고 많다는 것이지요.
산세도 좋고 맑고 푸른 물이 굽이치는 단양 볼거리 중 대표적인 8경을 소개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단양군청 관광문화 사이트에서 담아왔으며, 내용 역시 일부 인용합니다.
단양 8경 중 구담봉
충북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 일대에 있는 구담봉은 깎아지를 듯한 기암절벽 위에 바위가 흡사 거북이를 닮았다 하여 그리 이름 붙였다 하며, 충주호 수상관광 코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합니다.
단양 8경 중 세 번째 풍광이며, 마치 커다란 거북이 한 마리가 절벽을 기어오르고 있는 듯 한 형상으로 물속의 바위 거북 무늬가 있다고 하여 구담(龜潭)이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하네요.
도담삼봉
매포읍 하괴리 일대의 도담상봉은 남한강의 맑은 물줄기가 흐르는 가운데 솟은 세 개의 봉우리이며, 빼어난 경관만큼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입니다.
전해지는 설화에 따르면 강원도 정선군의 삼봉산이 홍수 때 떠내려와 지금의 도담삼봉이 되었다고 전해지는데, 당시 정선군에서는 단양까지 흘러들어온 삼봉에 대한 세금을 부당하게 요구했다 합니다.
그때 어린 소년이었던 정도전이 “우리가 삼봉을 정선에서 떠내려 오라 한 것도 아니요, 오히려 물길을 막아 피해를 보고 있어 아무 소용이 없는 봉우리에 세금을 낼 이유가 없으니 도로 가져가시오.”라고 주장하여 세금을 내지 않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인암
충북 단양군 대강면 사인암리 일대에 걸쳐져 있는 사인암은 운선 9곡 중 제7곡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치 해금강을 연상케 하는 빼어난 풍광은 많은 사람의 시선을 집중시킵니다.
조선 성종 때 단양군수로 재임한 임재광 선생은 단양 출신인 고려말 대학장 역동 우탁 서생이 사인 벼슬로 재직할 당시 이곳에서 머물렀다 하여 사인암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하네요.
상선암
상선암은 단양군 단성면 가산리 일대에 있습니다. 중선암에서 59번 국도를 따라 달리다 보면 아기자기한 계곡을 따라 이어져 있습니다.
길 옆으로 이어진 아치형 다리를 따라 그 풍경 안으로 들어가면 층층이 몸을 맞대고 있는 바위 아래로 계곡 물이 힘차게 휘돌아가는 모습이 심신의 안정을 찾아줍니다.
단양 8경 중 옥순봉
충북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 일대의 옥순봉은 희고 푸른빛을 띤 바위들이 힘차게 솟아 마치 대나무 싹과 같이 보인다는데서 유래한 이름이며, 원래 청풍에 속해있었답니다.
전해지는 설에 의하면 조선 명종 때 관기였던 두향은 그 절경에 반해 당시 단양 군수로 부임한 퇴계 이황 선생에게 옥순봉을 단양에 속하게 해 달라는 청을 넣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청풍부사의 거절로 일이 성사되지 않자 이황 선생은 석벽에 단구동문(丹丘洞門) 이라는 글을 새겨 단양의 관문으로 정했다는 사연이 전해집니다. 훗날 청풍 부사가 그 글씨를 보고 감탄하여 단양군에 옥순봉을 내주었다는 뒷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선암
단성면 가산리에 속한 중선암은 조선 효종 때의 문신인 곡운 김수중 선생이 이름을 지었다 합니다. 삼선 구곡의 중심지인 중선암은 하얀 바위들이 옥빛 계류와 선연한 대조를 이루는 가볼만한 곳입니다.
밝은 햇살이 계곡 안으로 쏟아져 들어오면 하얀 바위들은 눈이 부시게 빛을 발하기 시작하며, 눈을 감았다 뜨면 금세라도 사라질 것처럼 신비로운 풍경입니다.
하선암
단성면 대잠리에 있는 하선암은 삼선 구곡을 이루는 심산유곡의 첫 경승지로, 동글고 커다란 바위를 말합니다.
하선암에는 3단으로 이루어진 흰 바위가 넓게 마당을 내어주고 그 위에 둥글고 커다란 바위가 덩그러니 앉아 있는 형상이 미륵 같다 하여 부처바위(佛岩)라 불리는 바위가 있답니다.
단양 석문
단양군 매포읍 하괴리 일대의 무지개를 닮은 석문은 도담삼봉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하고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연의 솜씨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조형미가 돋보이는 석문은 울창한 수풀로 한껏 치장하고 멋들어진 풍경 속으로 녹아들어 있습니다.
이상 단양 가볼만한 곳 및 많은 관광객이 찾는 단양 8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과 본문 내용은 아래 링크한 단양군 문화관광 사이트를 참조했습니다. 자세한 관광, 문화 정보는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랜선여행|국내 > 충청,경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동 하회마을, 가볼만한곳 (0) | 2020.10.22 |
---|---|
거제도 가볼만한곳, 바람의 언덕과 신선대 (0) | 2020.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