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하회마을, 가볼만한곳
- 랜선여행|국내/충청,경상
- 2020. 10. 22.
조선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양반의 고장 안동 하회마을과 가볼만한곳을 랜선을 타고 여행을 떠납니다. 옛 모습을 잃지 않은 가옥의 형태와 전통적인 축제가 인상적인 곳입니다.
경북 안동시 풍천면 일대에 있는 하회마을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전통 민속마을입니다. 전통적인 유교문화가 살아 숨 쉬는 상징성으로 손꼽히는 곳으로써 가장 한국적이며 독창적인 문화를 간직한 씨족마을이기도 합니다.
조선조 대표적 성리학자인 겸암 류운룡 선생, 서애 류성룡 선생의 출신 고장으로 유명하며, 지명의 유래는 낙동강 물이 이 지역에서 마을을 감싸 돌면서 흐른다고 하여 ′하회′라 했답니다.
하회마을 전체가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보물로 지정된 입암 고택과 충효당을 비롯하여 중요 민속자료로 지정된 고택과 정사들, 서낭당, 정려각, 노거수 등이 마을 곳곳에 있습니다.
첨부된 사진은 안동시청 문화관광 사이트 및 하회마을 홈페이지에서 담아왔으며, 글 역시 사이트 내용을 일부 발췌, 인용해 봅니다.
안동 하회마을 유래
마을 전체가 문화재라 할 정도로 문화유적이 많은 하회마을 유래에 대해 안동시청 문화관광 사이트에 잘 정리되어 있어 일부 인용해 정리합니다.
하회마을은 지금부터 약 600여 년 전 공조전서였던 류종혜공이 이 마을에 터를 닦은 후 그의 후손들이 대대로 살아오던 마을로 현재는 풍산 류 씨가 마을 가구수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는 전형적인 동성 부락 마을이다.
낙동강 물이 동쪽으로 흐르다가 S자형을 이루면서 여기서 마을을 싸고돌고 있으며 마을 중심부에는 류 씨들의 집인 큰 기와집이 자리 잡고 있으며 원형이 잘 보존된 초가집들이 둘러싸고 있다.
[출처: 안동시청 문화관광 홈페이지]
안동 하회마을 문화
하회탈춤으로 유명한 이곳은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많습니다. 예전에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이 다녀가 한동안 유명세를 치루기도 했었죠.
조선시대 전통을 그대로 간직하고 보존한 곳이라 다양한 문화유적이 있지만 가볼만한곳, 문화 몇 가지를 정리합니다.
하회탈
만화, TV 드라마에서도 자주 인용되는 하회탈은 [국보 제121호]입니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탈로써 현재는 각시, 중, 양반, 선비, 초랭이, 이매, 부네, 백정, 할미 등 9개의 탈들만 전해지며, 3개의 탈이 분실되었답니다.
하회탈에 내려오는 민간 전설이 있네요. 하회탈의 작가는 허도령이라고 전해지고 있으며, 허도령에게는 사랑하는 처녀가 있었답니다.
허도령이 신의 계시를 받고 탈의 조각을 위하여 홀로 외딴집으로 가기 전에 탈을 완성하기까지는 절대로 찾아오지 말고 기다려달라! 고 사랑하는 처녀에게 말했답니다.
오래 기다리던 처녀가 사모하는 정을 가누지 못하고 허도령이 혼자 있는 집을 찾아가서 차마 문을 열지는 못하고 문구멍을 뚫어서 안을 들어다 보는 중 허도령은 이를 보자 부정을 타서 죽었답니다.
이것을 요즘의 시각으로 해석하면 "신의 계시"란 강렬한 예술적 영감을 의미하며, "부정을 타서 죽었다."란 심혈을 다하여 작업 중에 있던 허도령이 영감이 흩어지게 되자 쇼크에 의한 사망으로 생각된답니다.
따라서 결론은, 이처럼 목숨 바쳐 제작한 작품이기에 오늘날 세계 제일의 가면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선유 줄불놀이 (양반의 놀이)
한여름 무더위가 계속되는 매년 음력 7월 16일, 안동의 선비들이 부용대 단애 밑을 흐르는 강 위에서 선유시회를 겸한 불꽃놀이 축제를 벌였는데 이것이 오늘날의 선유 줄불놀이랍니다.
별신굿 탈놀이 (서민의 놀이)
양반들의 놀이가 선유 줄불놀이라면 [중요 무형문화재 제69호]인 하회 별신굿 탈놀이는 서민들을 위한 놀이였습니다.
약 500년 전부터 10년에 한 번 정월 보름날 또는 특별한 일이 있을 때에 서낭신에게 별신굿을 해 왔는데, 굿과 아울러 서낭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행하여지던 탈놀이였답니다.
우리나라의 탈춤 중 가장 오래된 것이며, 탈을 쓴 광대가 양반을 향해 온갖 쓴소리를 내뱉었다 합니다.
안동 하회마을 관광안내도입니다. 가볼만한곳 찾을 때 참조하면 좋을 듯하네요. 아래 링크는 홈페이지이며 좀 더 자세하고 알고 싶다면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됩니다.
'랜선여행|국내 > 충청,경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제도 가볼만한곳, 바람의 언덕과 신선대 (0) | 2020.10.18 |
---|---|
단양 가볼만한곳, 단양8경 (0) | 2020.10.13 |